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교과목소개

▮ 전공과목

 

항공경영정보능력(Airline management information capability)
기업에서 업무수행 중 취급하는 각종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컴퓨터 활용능력을 학습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가공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항공경영수리능력(Airline management mathematics capability)
기초 수학능력 및 통계처리 절차에 대한 학습을 통해 기업에서 다루게 되는 각종 데이터들을 통계처리 하여 유의미한 정보로 가공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e-탑승수속실습(e-Check-in procedure)
항공여객을 대상으로 공항에서 고객응대 및 탑승수속 전반에 걸친 실무능력 강화를 위해 출국장안내 및 탑승 수속처리 전반에 걸친 실무 중심 교육을 실시한다.

 

 

e-항공발권실습(e-Airline ticketing practice)
항공여객을 대상으로 국내 및 국제선의 발권과 관련한 항공권 운임 산출, 예약 변경에 따른 처리 및 재발권 절차 등의 내용을 학습한다.

 


현대사회와 경제(Modern society and economy)
현대사회를 살아가기 위해서는 다양한 의사결정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경제상식이 필요하다. 경제학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하여 의사결정능력을 함양한다.

 


항공경영론(Airline management)
항공경영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위해 경영학 전반에 걸친 기초적 내용 및 항공운송서비스 및 공항서비스 개요 등에 대해 학습한다.

 


항공여객서비스론(Airline passenger service)
항공여객 서비스 전반에 걸친 기초지식을 함양하기 위해 항공사 경영전략, 출입국 규정, 예약 및 발권, 여객서비스 등에 대해 학습한다.

 


항공실무영어초급(Airline practical English basic)
항공 서비스 현장에서 외국인 승객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에 필요한 기초적인 영어능력을 함양한다. 이를 위해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설정하고 영어로 대화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글로벌비지니스매너(Global busibness manners)
항공산업 분야 종사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비즈니스 매너를 습득하여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함양한다.

 


서비스마케팅실습(Service marketing)
서비스마케팅에 관한 기본적 이해와 심화된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서비스의 의의와 특성, 기업 환경분석, 포지셔닝 및 마케팅 믹스에 대해 학습한다.

 


물류개론(Logistics management)
물류의 전반적인 개념과 주요 업무활동에 대한 이해를 위해 운송, 보관, 하역, 정보, 포장 활동에 관한 기초이론 및 관리기법 등을 학습한다.

 


항공여객서비스고객응대(Airline passengers service and response)
항공여객들을 대상으로 한 통화, 접객, 온라인 응대 시 필요한 기본적인 매너와 절차에 대해 학습하여 고객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함양한다.

 


항공운송론(Air transport)
항공기를 통한 여객 및 화물운송은 안전성과 신속성이 가장 중요한 경쟁요인이다. 효율적인 항공운송을 위해 필요한 항공운송의 기초 및 특성, 항공관련 운송서류 작성 및 확인, 항공화물 탑재 등의 내용을 학습한다.

 


항공실무영어중급(Airline practical English intermediate)
항공 서비스 현장에서 외국인 승객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에 필요한 수준 높은 영어능력을 함양한다. 이를 위해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설정하고 영어로 대화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항공실무일어초급(Airline practical Japanese basic)
일본여객에 대한 중요성이 심화되고 있어 일본인 승객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에 필요한 기초적인 일어능력을 함양한다.

 


항공안전론(Airline safety)
항공안전에 대한 국제적 중요성이 심화되고 있어 항공안전관리의 기본적 개념, 항공 사고 및 방지, 항공안전관리 시스템 등에 대해 학습한다.

 


항공실무일어중급(Airline practical Japanese intermediate)
일본여객에 대한 중요성이 심화되고 있어 일본인 승객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에 필요한 수준 높은 일어능력을 함양한다.

 


항공영어회화(Airline English conversation)
외국인 항공여객의 응대를 위한 영어회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실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과 비즈니스 영어회화를 학습한다.

 


복합운송실습(Multimodal transport)
항공물류 관련 프레이트포워딩 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수출입 계약 및 복합운송 실무 전반에 걸친 학습을 한다.

 


항공예약실습(Airline Reservation Practice)
항공여객예약 실무를 수행하기 위한 기초지식 함양을 위하여 실제 항공사 및 항공지상직 근무에서 필요한 능력을 실무교육을 통해 학습한다.

 


영어인터뷰(English interview)
글로벌 항공사 및 공항 관련 입사를 위해서는 영어인터뷰 능력이 필수적이다. 이에 따라 영어를 통해 입사동기 및 자신의 역량 전반에 대한 설명이 가능하도록 학습한다.

 


항공화물예약(Air freight reservation)
항공기를 통한 화물운송 시 적절한 예약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실무에서 필요한 다양한 절차 및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항공보안론(Airline security)
항공기보안에 대한 전반적 지식과 기술을 함양하기 위해 항공보안이론, 항공보안 관련 법규, 항공보안관리 등에 대해 학습한다.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4차 산업혁명시대의 핵심역량인 창의력, 협업능력,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학생들 스스로가 팀을 구성하고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문제를 주제로 선정하여 협업 및 토론을 통해 문제해결방안을 제시한다.

 


현장실습(1),(2)(Field Training) 
현장실습의 비중의 중요성으로 인해 이론적으로 배운 지식을 기초로 하여 항공산업의 분야에서 실무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일정기간 동안 산업체에서 각종 업무의 개괄적인 내용을 습득하도록 한다.

상단으로 가기